전공 | 표시 과목 |
교육부지정 기본이수과목 또는 분야 |
우리교육대학원 지정기본이수분야 |
우리교육대학원 기본이수과목 |
---|---|---|---|---|
유아 교육 |
유아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과교육,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교사론, 유아동작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아동복지, 유아건강교육, 유아관찰및실습, 부모교육 | 유아놀이지도 | 유아놀이의이론과실제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세미나(필수) | |||
영유아발달과교육 | 유아인지발달과지도 | |||
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성및성격발달과지도 | |||
유아음악교육 | 유아음악교육세미나 | |||
유아관찰및실습 | 유아교육연구세미나 | |||
유아언어교육 | 유아언어지도 | |||
아동복지 | 아동복지와정책세미나 | |||
유아건강교육 | 유아안전및건강관리세미나 | |||
국어 교육 |
국어 | (1)국어교육론 (2)국어학개론, 국어문법론, 국어사 (3)국문학개론, 국문학사 (4)문학교육론 (소설교육론 또는 시가교육론, 또는 희곡교육론, 또는 수필교육론) (5)의사소통교육론(표현교육론, 이해교육론) |
국어교육론 | 학교문법지도 |
국어사 | 한국어사교육 | |||
국어문법론 | 한국어문법교육(필수) | |||
국문학사 | 한국고전소설교육 | |||
국문학개론 | 한국고전시가교육 | |||
문학교육론 | 한국현대소설교육 | |||
의사소통교육론 | 문장표현교육 | |||
영어 교육 |
영어 | 영어교육론(또는 멀티미디어영어교육론, 또는 외국어교육론),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영어문법(또는 영어문법지도법), 영어회화(또는 실용영어, 또는 영어말하기지도법), 영어작문(또는 영어쓰기지도법), 영어독해(또는 영어읽기지도법), 영어음성음운론, 영미문화 | 영어독해 | 비판적사고를위한글읽기 |
영어문법 | 영어문법교육 | |||
영어교육연구 | 영어교육연구의이해(필수) | |||
영문학개론 | 영문학교육특강 | |||
영어쓰기지도법 | 읽기ㆍ쓰기교육 |
|||
영미문화 | 영미문화사교육 | |||
영어말하기지도법 | 말하기ㆍ듣기교육 |
|||
영어교육론 | 영어교육특강(필수) | |||
영어학개론 | 교사를위한언어학 | |||
역사 교육 |
역사 | (1)역사교육론(또는 사회교육론) (2)역사학방법론(역사학개론, 사료강독) (3)분야사(한국근현대사, 사학사, 한국사회경제사, 한국사상문화사, 한국대외교류사, 동서교류사) (4)한국사(한국고대사, 한국중세사, 한국근세사, 한국근대사) (5)세계사(동아시아고대사, 동아시아중세사, 동아시아근세사, 동아시아근대사, 서양고대사, 서양중세사, 서양근대사, 인도동남아시아사, 아메리카사, 서남아시아아프리카사, ) (5)현대사(한국현대사, 서양현대사, 동아시아현대사, 20세기현대사, 현대세계와한국) |
역사학개론 | 사학개론 |
한국고대사 |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 (필수) |
|||
한국사회경제사 | 경제학 | |||
동아시아근대사 | 동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I) | |||
서양근대사 | 서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I) | |||
20세기현대사 |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II) | |||
수학 교육 |
수학 | 수학교육론, 정수론, 복소해석학,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기하학일반, 위상수학, 확률및통계, 조합및그래프이론 | 수학교육론, 정수론 | 정수론교육 |
복소해석학,해석학 | 해석학교육(필수) | |||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교육(필수) | |||
미분기하학 | 미분기하학교육 | |||
위상수학 | 위상수학교육(필수) | |||
확률및통계 | 확률및통계교육 | |||
조합및그래프이론 | 이산수학교육 | |||
선형대수 | 선형대수학교육 | |||
영양 교육 |
영양 | (1)영양교육및상담실습 (2)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 (3)단체급식및실습, 식품위생학 (4)영양판정및실습, 식사요법및실습 (5)식품학, 조리원리및실습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및상담실습(필수) |
영양학 | 고급영양학교육 |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교육론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교육및실습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교육 |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지도및실습 | |||
식품학 | 식품학교육 | |||
전산 교육 |
정보 컴퓨터 |
컴퓨터교육론, 컴퓨터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컴퓨터네트워크, 정보통신윤리, 시스템프로그래밍, 논리회로, 알고리즘, 이산구조, 시스템분석및설계, 프로그래밍언어론, 소프트웨어공학, 인공지능 | 컴퓨터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교육 |
데이터구조 | 자료구조교육(필수) |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교육 | |||
운영체제 | 운영체제교육 | |||
컴퓨터구조 | 컴퓨터구조교육 | |||
시스템분석및설계 | 소프트웨어공학교육 | |||
인공지능 | 이산수학론 | |||
컴퓨터네트워크 | 네트워크교육 | |||
음악 교육 |
음악 | 음악교육론, 음악(국악)교수법, 전공실기, 국악실기, 시창청음, 국악가창지도법, 합창합주지도법, 국악개론, 국악사, 서양음악사, 화성법, 음악분석및형식론, 장구반주법, 피아노반주법 | 국악개론 | 국악개론교육 |
국악실기 | 국악실기지도 | |||
음악분석및형식론 | 음악형식교육 | |||
화성법 | 작곡법교육 | |||
피아노반주법 | 피아노교육법 | |||
전공실기 | 성악실기지도 | |||
합창합주지도법 | 합창지도법 | |||
시창ㆍ청음 | 시창ㆍ청음 | |||
서양음악사 | 서양음악사 | |||
미술 교육 |
미술 | 미술교육론, 현대미술론, 소묘, 색채학, 한국화, 서양화, 조소, 공예, 디자인, 판화, 표현기법, 서예, 영상(또는 애니메이션), 미술사(한국, 동양, 서양미술사 포함) | 한국화 | 동양화지도(Ⅱ) |
색채학 | 색채학교육특강 | |||
한국미술사 | 한국미술사교육특강 | |||
현대미술론 | 현대미술론교육특강(필수) | |||
공예 | 디자인지도(Ⅱ) | |||
서양화 | 서양화지도(Ⅰ) | |||
디자인 | 디자인지도(Ⅰ) | |||
서예 | 서예실기 | |||
서양미술사 | 서양미술사 | |||
체육 교육 |
체육 | 체육교육론, 체육사 철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체육측정 평가, 건강교육, 무용교육, 운동실기, 특수체육, 운동학습및심리 (또는 스포츠심리및운동학습), 여가레크리에이션 | 체육사철학 | 체육철학세미나(필수) |
운동학습및심리 | 체육의심리적지도법 | |||
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사회학특강 | |||
운동생리학 | 체육의생리적기초교육 | |||
운동역학 | 체육의운동역학적평가 | |||
체육측정평가 | 체육평가측정 | |||
건강교육 | 건강교육 | |||
여가레크리에이션 | 여가레크리에이션 | |||
무용 교육 |
무용 | 무용교육론, 무용교수학습방법.무용론, 무용사, 한국무용실기, 현대무용실기, 발레실기, 무용창작워크셥, 안무법, 무용레파토리, 무용읽기, 특수무용교육의이해 | 무용교수학습방법 | 무용교수학습방법(필수) |
무용론 | 무용론 | |||
무용사 | 무용사 | |||
무용창작워크숍 | 무용창작워크숍 | |||
안무법 | 안무법 | |||
무용레파토리 | 무용레파토리 | |||
특수무용교육의이해 | 특수무용교육의이해 | |||
현대무용실기 | 현대무용실기 |
1/1
오늘 하루 그만 보기
팝업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