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적
-
아동ㆍ청소년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 및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학교상담전문가 및 전문상담교사 양성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의 심리적 발달과 잠재능력 발휘를 촉진하고, 학교 부적응 문제의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상담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 중심의 전공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교육목표
- 학생들의 성격 및 행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 학생들의 지적인 측면이나 정서적 측면 또는 성격적 측면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개인상담, 집단상담 및 가족상담 등 다양한 형태의 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제 능력을 습득한다.
- 진로선택, 학습부진, 이상행동 등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울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뛰어난 능력을 가진 학생의 탁월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상담을 통해 제고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최소한의 실제 경험을 쌓음으로서 학교 현장에서 바로 상담에 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교수진
성명 | 전공분야 | 연락처 |
---|---|---|
전공책임교수 안성식 | 교육상담 | 580-6591 (sungsik.ahn@kmu.ac.kr) |
양지웅 | 청소년상담, 교육상담 | 580-5631 |
정현희 | 학교상담 | 580-5961 |
조수현 | 교육상담 | 580-5960 |
한천우 | 교육심리 | 580-5327 |
고기홍 | 집단상담 | 580-6964 |
조명실 | 가족상담 | 580-6963 |
교육과정
구분 | 과목번호 | 과목명 | 학점 | 필수 | 전문상담(1급) 이수과목 |
||
---|---|---|---|---|---|---|---|
교과 교육 | 교과 내용 | 필수 8과목 | 2과목 선택 | ||||
○ | B0518 | 집단상담 | 2 | ○ | |||
○ | B0519 | 집단상담실습 | 2 | ||||
○ | B0520 | 상담의실제 | 2 | ||||
○ | B0522 | 심리검사 | 2 | ○ | |||
○ | B0529 | 행동수정 | 2 | ○ | |||
○ | B0531 | 가족상담 | 2 | ○ | |||
○ | B0533 | 교육통계세미나 | 2 | ||||
○ | B0724 | 특수아동상담 | 2 | ○ | |||
○ | B0894 | 성격심리 | 2 | ○ | |||
○ | B0895 | 진로상담 | 2 | ○ | |||
○ | B0896 | 생활지도연구 | 2 | ○ | |||
○ | B0897 | 상담이론과실제 | 2 | ○ | |||
○ | B0908 | 학습심리 | 2 | ○ | |||
○ | B0910 | 이상심리 | 2 |
○ | |||
○ | B0938 | 상담실습및사례연구 | 2 | ○ | |||
○ | B1059 | 상담교육연구법 | 2 | ||||
○ | B1060 | 인간관계지도 | 2 | ||||
○ | B1061 | 청소년발달과지도 | 2 | ||||
○ | B1062 | 아동발달과지도 | 2 | ||||
○ | B1063 | 학교상담의최근동향 | 2 | ||||
○ | B1421 | 상담교재연구및지도법 | 2 | ||||
○ | B1422 | 상담교육론 | 2 | ||||
○ | B1423 | 상담논술 | 2 |
교과목 개요
-
- B0518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집단상담의 여러 이론모형들을 비교, 분석하고 각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 기법을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역동과 과정 및 방법을 통합적으로 이해, 적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적, 실제적인 집단상담 능력을 가지도록 한다.
-
- B0519 집단상담실습 (Supervised Group Counseling Practicum)
- 집단상담의 이론에 대한 학습을 기초로 실제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실습을 함으로써 집단상담의 과정, 역동을 체득하고 집단상담의 핵심적 기법들을 심도 있게 학습하여 실제 상담 장면에서 능숙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B0520 상담의실제 (Practice of Counseling)
- 실제 상담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기술 및 전략을 충분히 익혀 이를 현장에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실제 상담능력을 키운다.
-
- B0522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학생지도 및 상담에서 학생들이나 내담자들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규정하고 문제의 해결과 의사결정을 돕는데 필요한 검사를 선택, 실시, 채점, 해석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기초적 능력을 습득한다.
-
- B0529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 인간의 근본적 동기와 성격, 변화과정을 이해할 뿐 아니라 성격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 및 기법을 습득, 적용하여 실제 상담에서 행동변화의 변화를 돕는 능력을 배양하며, 각 사람들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능력을 기른다.
-
- B0531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부부상담 및 가족상담과 관련된 이론들을 습득하고, 이와 관련된 사례를 연구하여 부부 및 가족상담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가 이루어짐으로써, 각 학생들이 실제 상담과정에 적용점을 찾도록 한다.
-
- B0533 교육통계세미나 (Seminar on Educational Statistics)
- 교육연구를 위한 기초적인 통계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이해를 갖도록 한다. 통계를 위한 컴퓨터 사용방법도 역시 습득하도록 한다.
-
- B0724 특수아상담 (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evelopmental Problems)
- 지적, 정서적 능력이 뒤떨어지는 아동 뿐 아니라 특정한 영역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재능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상담방법을 다루고 있다.
-
- B0894 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 인간의 성격구조의 형성 및 발달과정에 대한 제 이론을 고찰하고, 건강한 성격 및 병리적 성격의 종류와 형성과정을 이해하여 성격문제의 상담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른다.
-
- B0895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 한 개인의 진로발달과 진로선택과정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중ㆍ고등학생 및 대학생의 진로상담을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기법과 상담과정을 익힌다. 본 강좌에서는 진로의 발달수준 및 개인의 흥미,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검사의 내용과 구성, 사용방법 등도 함께 다루어진다.
-
- B0896 생활지도연구 (Studies in Guidance)
-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로 대별되는 학교교육 활동 중에서 생활지도와 관련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뿐 만 아니라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과 주변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
- B0897 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 상담에 관한 여러 이론적 접근들의 주요 개념과 상담사례에 관하여 탐색하고, 이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통합하여 자신의 상담모형을 정립하도록 한다.
-
- B0908 학습심리 (Theories of Learning)
- 인간의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제반 심리적 현상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연구를 검토하고 학습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에 관하여 탐색한다.
-
- B0910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 인간의 이상행동 또는 심리적 장애의 발달과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이상행동의 정의와 분류방법에 대하여 이해하며 아울러 각 이상행동에 대한 상담 및 치료방법을 탐색한다.
-
- B0938 상담실습및사례연구 (Counseling Practicum and Case Study)
-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상담실습과 이에 관한 사례발표 및 수퍼비전 등(총 20시간 이상)을 통해 실제 상담능력을 제고한다.
-
- B1059 상담교육연구법 (Research in Counseling and Education)
- 상담과 교육관련 연구의 동향과 연구방법론을 습득하여 상담 및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
- B1060 인간관계지도 (Human Relations Training)
- 인간관계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제요소를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또한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 B1061 청소년발달과지도 (Adolescent Development and Guidance)
-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관한 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청소년기의 발달과업과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
- B1062 아동발달과지도 (Child Development and Guidance)
- 아동의 발달과정에 관한 제 이론 및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아동기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아울러 아동의 발달과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
-
- B1063 학교상담의최근동향 (Trends in School Counseling)
- 학교상담 분야의 국내외 최근동향을 살펴보고 주요 연구주제와 논쟁점들에 대하여 논의함으로써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행능력을 기른다.
-
- B1421 상담교재연구및지도법 (Development of Text Content and Teaching Methods in Adolescent Counseling)
- 학생 청소년에게 가르칠 필요가 있는 상담의 내용을 추출한 후 이를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청소년 대상 상담교재를 개발한다. 그리고 이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탐색하고 검토하며 익힌다.
-
- B1422 상담교육론 (Theory of Counseling Education for Adolescents)
- 청소년 상담의 주요개념과 방법 및 기법을 보다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이론적 근거, 수업설계, 수업 방법 등에 관하여 개괄하고 검토한다.
-
- B1423 상담논술 (Writing Essays on Adolescent Counseling)
- 청소년 상담 관련 제 문제를 검토하고 이들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이론적 관점, 전략과 방법 등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탐색하여 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