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적
-
본 전공은 평생학습시대의 다양한 이론과 실무의 접목을 통해 평생교육 일반 뿐 아니라 인적자원개발 분야 전문가의 배출을 목표로 한다.
학위취득과 함께 평생교육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각종 평생교육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목표
- 다양한 평생교육분야의 평생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그들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한 역량을 갖춘다.
- 평생교육기관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여 다양한 형태의 교육기관을 운영할 수 있다.
-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조직의 인재개발 역량을 갖춘다.
교수진
성명 | 전공분야 | 연락처 |
---|---|---|
전공책임교수 엄우용 | 교육공학/평생교육/HRD | 580-5962 |
정현희 | 학교상담 | 580-5961 |
최명숙 | 교육공학/교육방법 | 580-5963 |
박찬호 | 교육통계/교육평가 | 580-5964 |
한천우 | 교육심리 | 580-5327 |
유정록(겸임) | 교육심리/평생교육 | 580-5301 |
교육과정
과목번호 | 과목명 | 학점 | 구분 |
---|---|---|---|
B1584 | 평생교육론 | 3 | 평생교육사 필수 과목 |
B1585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3 | 평생교육사 필수 과목 |
B1586 | 평생교육방법론 | 3 | 평생교육사 필수 과목 |
B1587 | 평생교육경영론 | 3 | 평생교육사 필수 과목 |
B1588 | 평생교육실습 | 3 | 평생교육사 필수 과목 |
B1788 | 성인학습이론연구 | 2 | |
B1789 | 요구분석세미나 | 2 | |
B1790 | 인간자원개발의이론과실제 | 2 | |
B1791 | 학습공동체연구 | 2 | |
B1792 | HRD와리더십개발론 | 2 | |
B1793 | 액션러닝의이론과실제 | 2 | |
B1794 | 인간자원개발프로그램평가 | 2 | |
B1795 | 테크놀로지기반HRD전략 | 2 | |
B1796 | HRD프로젝트관리론 | 2 | |
B1797 | HRD 동향과이슈 | 2 | |
B1798 | 소셜미디어와평생학습 | 2 | |
B1799 | 평생교육및HRD연구방법세미나 | 2 | |
B1800 | 수행공학과인재개발 | 2 |
교과목 개요
-
- 평생교육론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의 현황 및 이론과 실천을 탐색하고 변화하는 교육적 필요에 따른 구체적인 평생교육의 모습과 동향을 고찰한다.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 평생교육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익히며 이를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평생교육방법론 (Methods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의 기초적 이론을 중심으로 이를 현장에서 실현시킬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며 평생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술을 익힌다.
-
- 평생교육경영론 (Management of Lifelong Education)
- 구체적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경영 이론의 기법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실제적인 경영능력을 키운다. 아울러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
- 평생교육실습 (Practicum for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법‘ 제19조부터 제21조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평생교육기관에서 4주간 현장실습을 통해 현장 감각과 실제적 교육능력을 높인다.
-
- 성인학습이론연구 (Theories on Adult Learning)
-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에게 적합한 교수학습이론을 탐색한다.
-
- 요구분석세미나 (Seminar on Needs Assessment)
- 학습자 또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요구분석 방법을 탐색한다.
-
- 인간자원개발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HRD)
- 인간자원개발(HRD)의 개념과 특성 등의 이론을 탐색하고, 실제 현장 사례를 연구한다.
-
- 학습공동체연구 (Study on Learning Community)
- 조직적이고 협동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조직인 학습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이 학습공동체를 지향하기 위한 전략과 방안을 모색한다.
-
- HRD와리더십개발론 (HRD and Leadership Development)
- 인간자원개발(HRD)의 관점에서 리더십이론을 탐색하고, HRD 담당자가 조직 구성원의 리더십을 어떻게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
-
- 액션러닝의이론과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Action Learning)
- 개인과 조직의 문제해결과 동시에 다양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액션러닝의 이론을 살펴보고,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액션러닝을 체득한다.
-
- 인간자원개발프로그램평가 (HRD Program Evaluation)
- 인간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효과성 또는 효율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 방법론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
- 테크놀로지기반HRD전략 (HRD Strategy based on Technology)
- 다양한 최신 테크놀로지의 인간자원개발에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발전 방안을 모색한다.
-
- HRD프로젝트관리론 (HRD Project Management)
- HRD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체계적이고 체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한다..
-
- HRD동향과이슈 (Trends and Issues in HRD)
- HRD 분야의 최신 트렌트와 이슈를 탐색함으로써 향후 방향성을 모색한다.
-
- 소셜미디어와평생학습 (Social Media and Lifelong Learning)
-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평생학습을 하기 위한 전략을 탐색하고 실제 사례를 연구한다.
-
- 평생교육및HRD연구방법세미나 (Research Methodology for Lifelong Education and HRD)
- 평생교육 및 HRD 분야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공부하고, 이를 토대로 실제 적용하면서 guided practice를 해볼 수 있다.
-
- 수행공학과인재개발 (Performance Technology and HRD)
- 수행공학이란 수행문제의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과 그 외의 대안적 해결책을 찾아 그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원리를 말한다. 본 강좌는 수행공학에 대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