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적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은 유아를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민주시민으로 육성할 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전공은 유아교사양성과정과 재교육과정으로 구성된다. 양성과정은 유아의 조화롭고 건강한 발달을 위해 적절한 교육경험을 제공할수 있는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재교육과정은 유아교사 및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양성과정은 2급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하며, 재교육과정은 국 ∙ 공립 및 사립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 전문가들의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유아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경험과 환경을 제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창의적이고 유아중심적인 교육활동과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의 개인적, 가정적,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기른다.
- 유아교육에서 부모와 가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부모와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함양한다.
- 다문화, 정보화, 세계화의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동향을 익히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전인으로서의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중심 교육철학을 실현할 수 있는 교사자질을 함양한다.
-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최적화해줄 수 있도록 지식정보 매체활용 능력을 기른다.
교수진
성명 | 전공분야 | 연락처 |
---|---|---|
전공책임교수 백지혜 | 유아음악교육 | 580-5869 |
권민균 | 인간발달 | 580-5867 |
이진희 | 유아교육 | 580-5878 |
이수원 | 유아교육 | 580-5868 |
김은혜 | 유아교육 | 580-5137 |
Youhne, Mia | 유아교육/특수교육 | 580-5866 |
표미숙(겸임) | 유아교육 | 263-6939 |
교육과정
구분 | 과목번호 | 과목명 | 학점 | 필수 2009년도 2학기 입학부터 적용 |
기본이수과목 | |||
---|---|---|---|---|---|---|---|---|
교과 교육 |
교과 내용 |
2008 학년도 입학자 까지 |
2009 학년도 입학자 부터 |
2013 학년도 입학자 부터 |
||||
○ | B0558 | 아동복지와정책세미나 | 2 | ○ | ||||
○ | B0559 | 유아교육과정세미나 | 2 | ○ | ○ | ○ | ○ | |
○ | B0560 | 유아교육문제세미나 | 2 | |||||
○ | B0562 | 유아인지발달과지도 | 2 | ○ | ○ | ○ 2022-1-제외 |
||
○ | B0564 | 유아교육연구세미나 | 2 | ○ | ○ | ○ 2022-1-제외 |
||
○ | B0565 | 유아의사회성 및성격발달과지도 | 2 | ○ | ○ | ○ | ||
○ | B0567 | 유아의예능실기지도 | 2 | |||||
○ | B0568 | 유아생활지도와상담 | 2 | |||||
○ | B0569 | 유아놀이의 이론과실제 | 2 | ○ | ○ | |||
○ | B0571 | 유아교육사상론 | 2 | |||||
○ | B0650 | 유아신체-운동발달과지도 | 2 | |||||
○ | B0653 | 부모교육세미나 | 2 | ○ | 2019~추가 | |||
○ | B0654 | 유아안전 및 건강 관리세미나 | 2 | ○ | ||||
○ | B0949 | 유아컴퓨터교육연구 | 2 | |||||
○ | B1064 | 유아언어지도 | 2 | ○ | ○ | |||
○ | B1066 | 유아교육기관경영관리 | 2 | 2019~추가 | ||||
○ | B1067 | 유아교육에서의의사소통기법 | 2 | |||||
○ | B1068 | 영유아발달과지도연구 | 2 | O 2022-1-적용 | ||||
○ | B1069 | 유아학습지도 및평가세미나 | 2 | ○ | ||||
○ | B1070 | 유아수ㆍ과학교육세미나 |
2 | 2019~폐지 | ||||
○ | B1071 | 비교유아교육연구 | 2 | |||||
○ | B1072 | 유아환경교육세미나 | 2 | |||||
○ | B1424 |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 | 2 | |||||
○ | B1425 | 유아교과교육론 | 2 | |||||
○ | B1426 | 유아교육논리 및 논술 | 2 | |||||
○ | B1427 | 유아음악교육세미나 | 2 | ○ | ○ | ○ | ||
○ | B1508 | 유아교육프로그램현장적용 | 2 | |||||
○ | B1742 | 유아수교육세미나 | 2 | 2019-8월 졸업생부터 |
||||
○ | B1743 | 유아과학교육세미나 | 2 | 2019-8월 졸업생부터 |
교과목 개요
-
- B0558 아동복지와정책세미나 (Seminar ; Children's Welfare and Social Policy)
- 아동의 이익을 최대로 실현시킬 수 있는 아동복지의 개념, 기본철학, 발달과정,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살펴보고 아동 복지사업 및 정책을 분석한다.
-
- B0559 유아교육과정세미나 (Seminars in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적절한 목표와 교수전략 ; 교육과정 자료 개발 ;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과 요소 등을 고찰하고 유아교육 과정과 관련된 주요문제와 과제 등에 관하여 조사, 토론하여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
- B0560 유아교육문제세미나 (Current Issu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실제와 연구 경향에서 최근 대두되는 중요한 논쟁점, 문제점 및 토픽들을 변화하는 사회와 이론적 기초에 비추어 논의, 그 성격을 규명하고 해결방향들을 탐색해보고, 타당성을 논의하여,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탐색하고 인식을 높이도록 계획된 강좌이다.
-
- B0562 유아인지발달과지도 (Cognitive Development & Instruc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기의 인지기술과 과정의 발달의 특성과 단계, 관련된 이론과 실증적 연구들을 학습하고, 그들의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 등을 논의, 적용하여 본다. 아울러 발달하는 아동에게 적합한 인지적 활동들을 조사, 적용 그 가치를 평가하여 본다.
-
- B0564 유아교육연구세미나 (Seminar for Research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연구의 과정, 관련된 개념과 기술(연구설계와 통계적 절차)
-
- B0565 유아의사회성및성격발달과지도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 유아들의 사회성과 성격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기초를 학습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특히 부모-유아 관계, 사회화 실제와 훈육방법, 유아기의 또래관계 형성과 발달, 대중매체의 영향 등 이들이 갖는 자아 및 사회적 능력에 대한 의의를 고찰한다.
-
- B0567 유아의예능실기지도 (Creative Art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의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발달을 위한 교육으로서 음악과 미술 등 예능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바람직한 예능활동과 경험을 계획, 실천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예능실기 지도방안 등을 논의한다.
-
- B0568 유아생활지도와상담 (Behavioral Guidance and 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 유아들이 갖는 행동적, 정서적 문제들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높이고, 그를 다룰 수 있는 기술들을 강의, 토론, 실습 등을 통하여 익힌다. 의사소통 기법, 행동수정, 놀이치료 등 다양한 접근들을 탐색하고, 유치원에서의 교과과정 속에서의 생활지도에 적용하여 본다.
-
- B0569 유아놀이의이론과실제 (Play Theories and Practic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기의 놀이에 관한 이론과 연구들을 고찰하고, 그들의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한다. 유아학습의 자연적 수단과 중요한 일부로서 놀이를 탐색해보며, 놀이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실설비와 자료 및 지도방법 등을 조사, 논의한다.
-
- B0571 유아교육사상론 (Philosophical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서 제시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관련된 사상적, 역사적 배경들을 고찰하고, 특히 초기부터 현재까지 한국유아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교육철학적 특성과 그들의 사적 변화를 조사, 앞으로의 유아교육에 대한 전망을 논의한다.
-
- B0650 유아신체-운동발달과지도 (Physical-Motor Development & Instruction in Early Childhood)
- 0-5세 유아들의 신체발달과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기술의 발달 특성과 이들의 아동의 전체적 발달면에서의 중요성 등을 연구한다. 이러한 면에서 최근에 제시되고 있는 유아들에게 적절한 다양한 활동들과 이를 위한 시설들과 기준들을 강조한다.
-
- B0653 부모교육세미나 (Seminar in Parent Education)
- 유아발달과 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부모-자녀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여러 이론과 프로그램들을 다각적으로 검토, 그 내용과 활동 및 전략들을 분석 연구한다. 또한 이에 기초한 학습자 자신의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
- B0654 유아안전및건강관리세미나 (Safety and Health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Programs)
- 유아교육기관과 프로그램에서의 건강과 안전과 관련하여 있을 수 있는 여러 측면을 검토하고, 이를 적절히 운영 관리하는 데 교사에게 필요한 기본지식과 기술(환경안전체크, 응급처치, 영양관리, 약사용, 부모 및 주요기관의 비상연락망 구성 등등)
-
- B0949 유아컴퓨터교육연구 (Issues on Comput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실에서의 컴퓨터 활용에 필요한 다양한 기계적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아울러 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한 소프트웨어들과 지도의 지침 및 다른 교육과정활동과의 통합적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효율적인 컴퓨터 활용방안에 대하여 연구한다.
-
- B1064 유아언어지도 (Languag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언어의 구조와 기능의 일반적 발달과정과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 3-5세의 유치원 아동을 위한 언어지도(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대화술)의 다양한 접근과 활동 및 자료 등을 학습 연구한다. 또한 유아기의 외국어 교육 등 중요한 논쟁점과 요인 등을 논한다.
-
- B1066 유아교육기관경영관리 (Manage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Organization)
- 유치원과 유아원등 유아교육시설의 운영과 관련된 교육법 및 지자체법과 규정등 법적인 면과 재정, 건물과 시설, 인사관리 등 행정적인 면을 구체적으로 고찰하며, 그들의 유아교육의 실제와 현실적 면에서의 적합성과 개선점, 효율적 운용 방법 등을 논한다.
-
- B1067 유아교육에서의의사소통기법 (Communication Skill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을 위한 관련된 주체들 즉, 유아, 부모, 행정가, 교사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여러 측면을 검토하고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
- B1068 영유아발달과지도연구 (Studies on the Early Development and Education)
-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이론 및 실증적 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에 기초한 영유아교육의 발달적 접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높인다.
-
- B1069 유아학습지도및평가세미나 (Seminar in Instruction and Evalu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 분야에서 최근에 제시되는 다양한 수업모델과 실제들을 비판적 검토하고 분석하여, 유아교육 특히, 한국의 유아교육에 적절한 수업방법과 과정을 탐색해본다. 유아교육에서의 평가의 기능 및 가치, 방법과 아동에 대한 영향 등을 이론적, 실제적인 면에서 연구한다.
-
- B1070 유아수ㆍ과학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 유아의 수, 과학 개념 및 지식 발달 과정에 대한 각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유아 수ㆍ과학 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교수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통한 현장 적용을 시도해본다.
-
- B1071 비교유아교육연구 (Comparative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현대 유아교육이 뿌리를 두고 있는 동ㆍ서양의 유아교육 사상과 실제들을 연구, 비교함으로써 현대 유아교육의 의미와 본질을 이해한다. 또한 이러한 시대적, 문화적 차이에 따른 이론적 실천적 차이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가를 분석ㆍ평가하여 우리의 유아교육 현장이 나아갈 방향을 탐색한다.
-
- B1072 유아환경교육세미나 (Seminar in Environment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본 과목은 유아들에게 자연의 소중함과 인류가 지향해야 할 근본적인 환경 문제의 중요성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자연 생태와인간과의 상호작용적인 측면 및 사회 생태적 상황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과 실제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21세기의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미래 지향적인 삶을 지향할 수 있도록 자연 환경의 보존과 친환경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토론하고 학습한다.
-
- B1424 유아교재연구및지도법 (Subject Specialization and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 유아 발달에 적합한 각 영역별, 교과별 교재 및 활동을 개발하고 이들 통합한 학습지도 및 활동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B1425 유아교과교육론 (Theory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영역별, 교과별 교육목표, 내용, 방법과 평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 B1426 유아교육논리및논술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for Young Children)
- 유아교육의 영역별, 교과별 비판적, 창의적 사고에 대한 지도법을 학습하고 유아의 창의성 교육지도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 B1427 유아음악교육세미나 (Seminar of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들의 음악적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발달단계의 특성에 적절한 교육방법과 환경에 대한 것을 탐색, 연구한다. 이론적, 실천적 적절성을 연구하고 논의하여 발달단계에 맞는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고찰하고 유아들의 창의성과 미적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연구를 한다.
-
- B1508 유아교육프로그램현장적용 (Application of Model Early Childhood Programs)
- 현대 유아교육에서 도입되고 있는 다양한 국내외 프로그램들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검토 분석 연구하며 이를 토대로 학습자의 특성과 사회문화적 여건에 적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익힌다.
-
-
B1742 유아수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Mathematics Education)
- 유아수학교육에 관한 최신이론을 비롯하여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양한 수학활동 및 교재교구를 개발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얻을 유아의 수학적 지식과 경험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할 교육전략을 연구한다.
-
B1742 유아수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Mathematics Education)
-
-
B1743 유아과학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Science Education)
-
유아가 과학적으로 일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아과학교육 목적, 내용, 교수방법, 평가를 연구한다. 유아과학교사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과학적 탐구과정을 경험하고 실천한다.
-
B1743 유아과학교육세미나 (Seminar in Early Science Education)
들에 관한 개론적 학습을 하고, 수강자들의 유아교육에서의 관심영역을 논하고 실제 연구 문제를 정하여,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계획을 세워, 예비검사, 분석, 해석까지 실행해 본다.
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