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 표시 과목 |
교육부지정 |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
대학원해당과목 | |
---|---|---|---|---|---|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 비고 | ||||
상담 심리 |
상담 | 상담이론, 생활지도 심리검사, 발달심리학 집단상담, 진로상담 심리치료, 청소년 심리 상담실습, 학교사회사업 이상심리, 아동심리, 유아심리, 사회심리학, 학습심리, 성격심리 특수아지도와상담, 교육심리학 |
상담이론 | 상담이론과실제 | |
심리검사 | 심리검사 | ||||
진로상담 | 진로상담 | ||||
이상심리 | 이상심리 | ||||
상담실습 | 상담의실제 | ||||
성격심리 | 성격심리 | ||||
집단상담 | 집단상담 | ||||
유아 교육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과정, 영유아발달과교육, 유아놀이지도, 유아관찰및실습, 유아언어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미술교육, 유아음악교육, 유아동작교육,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아동복지 |
유아교육론 | 유아학습지도및평가세미나 | ||
유아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세미나 | ||||
영유아발달과교육 | 유아인지발달과지도 | ||||
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성및성격발달과지도 | ||||
유아음악교육 | (신)유악음악교육세미나 (구)유아예능지도세미나 |
||||
유아관찰및실습 | 유아교육연구세미나 | ||||
부모교육 | 부모교육세미나 | ||||
국어 교육 |
국어 | 국어교육론, 국어학개론 국문학 개론, 국어사, 국문학사, 국어문법론 소설론(또는 시론, 또는 희곡론, 또는 수필론 또는 의사소통론) |
국어교육론 | 학교문법지도 | |
국어사 | (신)한국어사교육 (구)국어사교육 |
||||
국어문법론 | (신)한국어문법교육 (구)국어문법교육 |
||||
국문학사 | (신)한국고전소설교육 (구)고대소설교육 |
||||
국문학개론 | (신)한국고전시가교육 (구)고전시가교육론 |
||||
소설론 | (신)한국현대소설교육 (구)현대소설교육 |
||||
시론 | (신)한국현대시교육 (구)현대시교육 |
||||
한문 교육 |
한문 | 한문교육론, 한문학개론, 한문문법, 한문학사 경서강독, 한문국역연습, 한시선독, 한문소설선독, 역대산문선독, 문자학개론 |
한문학개론 | 한문학개론 | |
한문문법 | 한문문법교육론 | ||||
한문학사 | 한문학사연구 | ||||
경서강독 | 사서특강 | ||||
한시선독 | 한시교육 | ||||
한문소설선독 | 한문소설교육 | ||||
역대산문선독 | 역사산문교육 |
전공 | 표시 과목 |
교육부지정 |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
대학원해당과목 | |
---|---|---|---|---|---|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 비고 | ||||
일어 교육 |
일본어 | 일본어교육론 일본어학개론 일본문학개론 일본어문법 일본어회화 일본어작문 일본어강독 일본문화 |
일본어교육론 | 일본어교육특강 | |
일본어학개론 | 일본어학세미나 | ||||
일본문학개론 | 일본문학의배경지도 | ||||
일본어문법 | 일본어문법교육 | ||||
일본어회화 | 일본어발음지도 | ||||
일본문화 | 일본문화교육지도 | ||||
일본어강독 | 일본어어법지도방법 | ||||
영어 교육 |
영어 | 영어교육론 영어학개론 영문학개론 영어문법 영어회화(또는 실용영어) 영어작문 영어독해 영어응용음성학 영미문화 |
영어응용음성학 | 영어발음지도 | |
영어문법 | 영문법교육 | ||||
영문학개론 | 영문학교육특강 | ||||
영어작문 | 영어작문교육 | ||||
영미문화 | 영미문화사교육 | ||||
영어회화 | 구어영어교육 | ||||
영어교육론 | 영어교육특강 | ||||
역사 교육 |
역사 | 역사교육론 (또는 공통사회과교육론), 역사학개론 (한국사, 동양사,서양사) 고대사 (한국고대사, 동양고대사, 서양고대사) 중세사 (한국중세사, 동양중세사, 서양중세사) 근대사 (한국근대사, 동양근대사, 서양근대사) 현대사 (한국현대사, 동양현대사, 서양현대사) |
각 분야에서 1과목 이수 | 역사학개론 | 사학개론 |
한국고대사,한국중세사 |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Ⅰ) | ||||
한국근대사,한국현대사 | 한국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Ⅱ) | ||||
서양고대사,서양중세사 | 서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Ⅰ) | ||||
서양근대사,서양현대사 | 서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Ⅱ) | ||||
동양고대사,동양중세사 | 동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Ⅰ) | ||||
동양근대사,동양현대사 | 동양사의제문제와역사교육(Ⅱ) | ||||
윤리 교육 |
도덕ㆍ 윤리 |
(1)도덕ㆍ윤리교육론 (2)윤리학개론, 동양윤리사상, 서양윤리사상, 한국사상개론, 윤리고전강독(또는 동서양고전강독, 또는 논술) (3)민주주의론, 국가안보론, 통일교육론, 시민교육론, 도덕(발달)심리학 |
(1)분야에서 1과목, (2),(3)분야에서 각각 2과목 (6학점) 이상이수 | 도덕ㆍ윤리교육론 | 도덕ㆍ윤리교육과정연구 |
윤리학개론 | 인간학교육 | ||||
동양윤리사상 | 동양윤리사상사교육 | ||||
윤리고전강독 | 서양윤리원서교육 | ||||
민주주의론 | (신)정치윤리교육학 (구)한국정치과정교육 |
||||
국가안보론 | (신)정치교육론 (구)국제정치교육접근법 |
||||
통일교육론 | 통일교육세미나 |
전공 | 표시 과목 |
교육부지정 |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
대학원해당과목 | |
---|---|---|---|---|---|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 비고 | ||||
철학 논술 교육 |
철 학 | 철학교육론, 논리학, 윤리학, 인식론 형이상학, 한국철학사 동양철학사, 서양철학사 철학과논술, 철학고전선독, |
서양철학 | 서양철학의기본문제 | |
동양철학 | 동양철학의기본문제 | ||||
철학과논술 | 철학논술의기초 | ||||
철학고전선독 | 철학고전과논술 | ||||
윤리학 | 윤리학의제문제와철학논술교육 | ||||
인식론 | 인식론의제문제와철학논술교육 | ||||
논리학 | 비판적사고와철학논술교육 | ||||
경영 교육 |
상업 정보 |
상업정보교육론 회계원리, 회계이론 경영학원론, 무역영어 무역실무 전자계산개론(또는 프로그래밍) 전자계산실무(또는 컴퓨터그래픽) 경영정보론(또는 비서학개론), 상업경제, 마케팅관리론 재무관리 |
상업 계열 고등 학교의 전산 등 전문 교과 담당 |
회계이론 | 회계학과경영교육 |
경영학원론 | 경영학특론 | ||||
무역실무 | 국제상무교육 | ||||
전자계산기개론 | 컴퓨터일반교재연구 | ||||
상업경제 | 상업경제교재연구 | ||||
마케팅관리론 | 마케팅관리와경영교육 | ||||
경영정보론 | 경영정보교육론 | ||||
사서 교육 |
분류학, 목록학 도서관전산화 독서지도론 정보검색 정보봉사론 학교도서관운영 정보매체론 |
분류학 | 분류이론지도 | ||
학교도서관운영 | 학교도서관경영론 | ||||
도서관전산화 | (신)디지털학교도서관 (구)OPAC시스템교육론 |
||||
독서지도론 | 독서지도연구 | ||||
정보검색 | 정보검색이론교육 | ||||
정보봉사론 | 정보서비스교육 | ||||
정보매체론 | 정보매체교육론 | ||||
수학 교육 |
수 학 | 수학교육론, 정수론 복소해석학, 해석학 선형대수 현대대수학 미분기하학 위상수학 확률 및 통계 이산수학 |
수학교육론 | 수학교수법 | |
해석학 | 해석학교육 | ||||
현대대수학 | 현대대수학교육 | ||||
미분기하학 | 미분기하학교육 | ||||
위상수학 | 위상수학교육 | ||||
확률및통계 | 확률및통계교육 | ||||
이산수학 | 이산수학교육 | ||||
전산 교육 |
정보ㆍ 컴퓨터 |
컴퓨터교육론 컴퓨터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파일처리론, 운영체제 컴퓨터구조, 컴퓨터시스템 컴퓨터네트워크 논리회로 (또는 알고리즘 분석)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 인터넷입문 |
컴퓨터프로그래밍 | 컴퓨터프로그래밍교육 | |
데이터구조 | 자료구조교육 |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교육 | ||||
운영체제 | 운영체제교육 | ||||
컴퓨터구조 | 컴퓨터구조교육 | ||||
컴퓨터시스템 | 시스템설계지도 | ||||
인터넷입문 | 웹프로그래밍교육 |
전공 | 표시 과목 |
교육부지정 |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
대학원해당과목 | |
---|---|---|---|---|---|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 비고 | ||||
환경 교육 |
환경 (부전공) |
환경교육론, 대기오염론(또는 대기환경론) 수질오염론(또는 수리학) 토양오염론(또는 토양학, 폐기물처리론) 환경정책(또는 환경평가) 지구환경론 생물환경론(또는 생태학, 독성학) 환경지리학(또는 도시와환경, 산업과환경), 해양환경론(또는 해양오염론) 환경과학개론(또는 환경화학), 농업환경, 자연환경보호론 |
대기환경론 | 대기환경교육 | |
수질오염론 | 수질오염교육 | ||||
토양오염론 (또는 폐기물처리론) |
폐기물관리교육 | ||||
생물환경론 (또는 생태학) |
환경생태교육 | ||||
환경지리학 (또는 도시와환경) |
도시환경교육 | ||||
지구환경론 | 지구환경교육 | ||||
자연환경보호론 | 자연환경보전교육 | ||||
공통 과학 교육 |
공통 과학 |
(1)(공통)과학교육론 (2)일반물리학및실험Ⅰ,Ⅱ, 고급물리학 Ⅰ,Ⅱ (3)일반물리학및실험 Ⅰ,Ⅱ, 고급화학 Ⅰ,Ⅱ (4)일반생물학및실험 Ⅰ,Ⅱ, 고급생물학 Ⅰ,Ⅱ (5)지구과학및실험 Ⅰ,Ⅱ, 고급지구과학 Ⅰ,Ⅱ |
(1),(2),(3),(4),(5)분야에서 1과목 (3학점)이상을 이수하여야함. | 과학교육론 | 과학교육론 |
일반화학및실험Ⅰ | 화학교육특론Ⅰ | ||||
일반생물학및실험Ⅰ | 생물학교육특론Ⅰ | ||||
일반물리학및실험Ⅰ | 물리학교육특론Ⅰ | ||||
지구과학및실험Ⅰ | 지구과학교육특론Ⅰ | ||||
가정 교육 |
가 정 | (1)가정과교육론 (2)영양학, 식품과 조리, (3)의복재료와 관리, 의복디자인과 구성 (4)주거와 실내디자인 (5)가정경영, 소비자학 (6)아동학, 가족학 |
(1)분야와 (2)~(6)분야 중 각분야에서 1과목 이상 14학점 이상 이수 | 가정과교육론 | 가정과교육연구방법론 |
식품과조리 | 고급식품학지도 | ||||
의복재료와관리 | 피복재료학교육 | ||||
의복디자인과구성 | 의복구성학지도 | ||||
가정경영 | 가정경영교육론 | ||||
주거와실내디자인 | 주생활교육론 | ||||
가족학 | 가족관계교육론 | ||||
영양 교육 |
영양 교사 (2급) |
(1)영양교육및상담실습 (2)생애주기영양학 영양판정및실습 식사요법및실습 (3)식품학, 조리원리및실습 (4)단체급식및실습,식품위생학 |
(1)분야에서 1과목, (2)분야에서 2과목 이상, (3),(4)분야에서 각각 1과목 이상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교육및상담실습 |
영양판정및실습 | 영양판정지도및실습 | ||||
식사요법및실습 | 식사요법지도및실습 | ||||
식품학 | 식품학교육 | ||||
조리원리및실습 | 조리원리교육및실습 | ||||
단체급식및실습 | 단체급식교육및실습 |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학교육 |
전공 | 표시 과목 |
교육부지정 | 대학원지정 기본이수분야 |
대학원해당과목 | |
---|---|---|---|---|---|
기본이수과목또는분야 | 비고 | ||||
음악 교육 |
음 악 | 음악교육론 서양음악실기(또는 전공실기), 화성법, 대위법, 시창청음, 국악개론, 국악실기, 작곡 지휘, 한국음악사 서양음악사, 음악형식론 장구반주법, 피아노반주법 |
국악개론 | 국악개론교육 | |
국악실기 | 국악실기지도 | ||||
작 곡 | 작곡법교육 | ||||
음악형식론 | 음악형식교육 | ||||
피아노반주법 | 피아노교육법 | ||||
서양음악실기 (또는 전공실기) |
실기지도(성악,작곡,기악) | ||||
지 휘 | 관현악지휘지도법 | ||||
미술 교육 |
미 술 | 미술교육론 소묘, 소조 디자인, 색채학 수묵화(또는 한국화,표현기법) 유화(또는 서양화, 표현기법) 미술학, 조소 공예, 영상, 판화 조형(또는 서예) 한국미술사 동양미술사 서양미술사 |
한국화 | 동양화지도Ⅱ | |
미술학 | 미학교육특강 | ||||
한국미술사 | 한국미술사교육특강 | ||||
서양미술사 | 서양미술사교육특강 | ||||
공 예 | 디자인지도Ⅱ | ||||
유 화 | 서양화지도Ⅰ | ||||
디 자 인 | 디자인지도Ⅰ | ||||
체육 교육 |
체 육 | 스포츠교육학 체육원리, 체육사 운동학습 및 심리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실기 체육측정평가 보건론 한국무용 |
체육원리 | 체육원리세미나 | |
운동학습및심리 | 체육의심리적지도법 | ||||
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사회학 특강 | ||||
운동생리학 | 체육의생리적기초교육 | ||||
운동역학 | 체육의운동역학적평가 | ||||
체육측정평가 | 체육평가측정 | ||||
보건론 | (신)건강교육 (구)학교보건교육 |
||||
무용 교육 |
체 육 | 스포츠교육학 체육원리, 체육사 운동학습 및 심리 스포츠사회학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운동실기 체육측정 평가 보건론 한국무용 |
체육원리 | 체육원리특강 | |
스포츠교육학 | 스포츠교육학연구 | ||||
체육측정평가 | 체육측정평가세미나 | ||||
운동실기 | 기초실기지도 | ||||
한국무용 | 한국무용지도법 | ||||
보건론 | 학교보건특강 | ||||
운동생리학 | 운동기능학 |